인터뷰 알레그리아 유기용 로스터

2011년부터 시작된 ‘알레그리아 커피로스터스'의 창업자이자 대표 로스터인 유기용입니다.

'좋은 재료를 선택하여 정확하게 로스팅한다.'는 단순하고도 명확한 목표를 가지고 지금까지 커피를 만들고 있으며 2017년에는 커피로스팅으로 중소벤처기업부인증, ‘기술혁신형 중소기업(INNOBIZ)’ 인증을 획득하여 그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타 업체든 우리 회사든, 만든 이의 노력이 느껴지는 

커피를 만나면 항상 감동을 받습니다. 

The voice of the barista

<로스터 약력 >


2015 – 2017 Korea Brewing Championship Sensory Judge

2013 - 2016 BAOK 바리스타 챔피언십 Sensory Judge 

2013 – 2014 KBC(Korea Barista Championship) Sensory Judge

2013 - 2014 RGOK(Roasters Guild Of Korea) Operating Director

 

1. 커피는 어떻게 시작하게 되셨나요?

컴퓨터 소프웨어를 전공하고 약5년간 관련 기업에서 근무하였습니다. 기업에 근무하면서 수년간 창업을 준비하였는데 시장성을 보고 커피산업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준비하다보니 그 매력에 빠져들게 되었습니다.

 

2. 커피에 대한 철학

‘BALANCE’입니다. 커피와 기업운영, 그리고 인생을 관통하는 저의 철학입니다. 커피도 역시 소비자가 원하는 여러 가지 요소를 두루 갖추고 있는 균형잡힌 커피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3. 가장 좋아하는 싱글 오리진 또는 블렌딩에 대하여

"2011년 ACR(알레그리아커피로스터스)의 시작과 함께한 ‘정글에스프레소’를 가장 좋아합니다. 워낙 저의 개인적인 선호도를 반영해서 만들었기도 하고 회사의 정체성을 표현하는 하우스블랜드이므로 자연스레 신경도 더 많이 쓰이고 애착도 많이 생깁니다.

10년을 넘게 마셔왔지만 이 커피의 모토처럼 ‘매일 마셔도 질리지 않는’ 훌륭한 데일리 커피여서 저는 매일 아침 정글에스프레소 한 잔으로 시작합니다.

"

4. 블렌딩을 하는 개인적인 노하우나 철칙이 있다면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가장 기본은 ‘좋은 재료의 선택’입니다. 클린컵이 뛰어나며 본래의 개성을 잘 표현하고 있는 단종 커피들을 해마다 세심하게 선택합니다. 또한 블랜딩은 전부터 이어져오던 그 블랜딩 고유의 느낌을 계속 줄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현재의 느낌을 가장 훌륭하게 살릴 수 있는 재료를 선택할 수 있도록 많은 테스트를 거칩니다.

블랜딩을 할 때도 역시 각각의 커피의 개성이 치우치지 않고 조화롭게 표현될 수 있도록 그 비율과 로스팅 포인트에 각별히 신경을 씁니다.

"

5. 가장 맛있었던 커피, 인생커피는 언제 어느곳에서였나요?

‘가장 맛있었던 커피’라고 한잔을 뽑기는 어렵습니다. 타 업체든 우리 회사든, 만든이의 노력이 느껴지는 커피를 만나면 항상 감동을 받습니다. 아무래도 우리 직원들이 만드는 커피는 그 ‘과정’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기 때문에 매번 좀 더 섬세하게 와 닿습니다. 그중에서도 커피콩의 컨디션이나 바리스타의 추출이 잘 맞아떨어지면 유난히 더 맛있을 때가 있습니다. 그리고 꽤 자주 그렇습니다.

 

6. 언제 어디서 커피를 가장 많이 즐겨 드시나요?

출근하면 언제나 ‘정글에스프레소’를 한 잔 마시고 시작하기 때문에 회사 사무실(로스팅 팩토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전에 사무실에서 한잔, 오후에 직영 매장에서 한잔. 주로 매일 이렇게 두잔 정도 즐기는 것이 일이자 휴식이 되었습니다.

 

7. 홈카페를 처음 접하기 시작하는 분들을 위해 해주고 싶은 조언이 있으시다면 무엇인가요?

맛있는 커피 한 잔을 내리기 위한 과정이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커피 추출’의 기본 원리에 대해서는 간단하게라도 공부하고 이해하시면 좋습니다. 특히 에스프레소 추출의 경우에는 더 그렇습니다. 추출 변수만 제대로 다룬다면 훨씬 더 풍부한 맛과 향의 커피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커피원두의 분쇄도에 대한 이해는 필수입니다.


정보없음

드롱기 커피머신을 사용하면
정교한 레시피에 따라 좋아하는
원두를 음료로 즐길 수 있습니다.

자세히 보기
드롱기 커피머신